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시즘: 국수주의와 권위주의의 어둠

by 로망사우디 2023. 9. 6.

1919년 이탈리아의 벤데토 무솔리니가 제시한 파시즘는 국수주의적, 권위주의적, 반공적인 정치적 이념 및 운동입니다. 이 단어는 이탈리아어 '파쇼(fascio)'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는 '묶음'이라는 의미입니다.

 

파시즘은 제1차 세계대전 후의 혼란한 사회와 정치적 불안에서 뿌리를 두고 있으며, 다양한 이념과 사회적 요소로 인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파시즘의 배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작용했습니다:

  1. 국제적 대립과 전쟁 위기의 격화
  2. 대량 실업과 공황
  3. 국내정치의 불안정
  4. 기존 정당 및 정부의 부패와 비능률
  5. 각종 사회 조직 간의 갈등 증가
반응형

 

 

파시즘은 이러한 위기적인 상황에서 정치체제의 붕괴와 무정부 상태를 채우려는 시도로 등장합니다. 이데올로기적으로 파시즘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반합리주의: 이념은 이성을 부정하고 비합리적이고 감정적인 측면을 강조합니다.
  2. 기본적 인간 불평등: 인간 불평등을 받아들이고 불평등을 확신합니다.
  3. 폭력과 기만: 폭력과 기만을 중요시하며 정치는 적의 존재 가능성과 섬멸을 중점으로 합니다.
  4. 엘리트 지배: 엘리트에 의한 정치를 강조하며 민주주의의 오류에 반대합니다.
  5. 전체주의: 파시즘은 인간 생활의 모든 측면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6. 인종주의와 제국주의: 불평등과 폭력의 기본 원리로 인종주의와 제국주의를 채택합니다.
  7. 국제법과 국제질서에 반대: 파시스트들은 국제법과 질서에 반대하며 전쟁을 신념으로 합니다.

파시즘은 무조건적인 권위주의와 폭력을 추구하며 사회를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1차와 제2차 세계대전 사이의 시기에 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파시즘 운동은 이탈리아, 독일, 일본 등에서 주로 볼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